애플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애플의 생태계에 빠져들어 애플만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애플 유저'라 부를 만큼 애플 제품은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애플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기존 제품과는 다른 기술혁신 때문이며, 이로 인해 애플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애플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의 역사
현재 애플의 CEO는 팀 쿡으로 스티브 잡스가 병으로 CEO직에서 물러난 2011년 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초창기 애플은 컴퓨터 회로판을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로 1976년 스티브 잡스, 론 웨인, 스티브 워즈니악 등이 설립했으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은 매킨토시, 맥(MAC) 시리즈를 1984년 출시하여 크게 성장하게 됩니다.
이런 애플에게도 1990년대는 애플의 쇠퇴기로 불릴만큼 경영 위기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스티브 잡스가 1985년 애플에서 해고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997년 스티브 잡스가 12년만에 애플의 CEO로 다시 복귀하면서 지금 우리들에게 친숙한 아이팟(iPod),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등의 제품 출시로 애플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성장세로 2011년 8월에는 당시 시가총액 1위인 엑손모빌을 누르고 애플이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2. 애플 시가총액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가 총액을 기록하고 있는 애플은 약 2조 6100억 달러(2023년 3월 기준)로 한화로 대략 3,426조(환율 1,312.8)로 이는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377조(2023년 3월 기준)보다 거의 10배에 가깝다 볼 수 있습니다.
3. 애플 사업구조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인기 있는 IT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는 애플은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AR/VR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 사업구조는 크게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사업과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판매사업의 주요 전자 제품으로는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데스크탑 및 노트북 컴퓨터(Mac), 스마트워치(Apple Watch), 무선 이어폰(AirPods) 등이 있으며, 서비스 사업은 App Store, iCloud, Apple Music, Apple Pay, Apple TV+, iTunes 등의 사업이 있습니다.
4. 애플의 성장 추이
- 2019년 매출 : 2601억 달러
- 2020년 매출 : 2745억 달러 (전년대비 5% 증가)
- 2021년 매출 : 3658억 달러 (전년대비 33% 증가)
- 2022년 매출 : 3943억 달러 (전년대비 8% 증가)
코로나19 시기에도 애플의 매출은 매년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런 성장을 주도한 것은 기존 아이폰 판매 부분이 아닌 서비스 사업 부분에서 강력한 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애플의 주요 수익원이었던 판매사업은 아이폰 판매량 감소로 2018년 1667억 달러에서 2021년 1802억 달러로 8% 성장에 그치지만, 이 기간 동안 애플의 웨어러블, 애플 티비, 애플 뮤직 등 서비스 매출은 372억 달러에서 538억 달러로 44% 큰 성장을 이룹니다.
IT업계의 공룡으로 불리는 애플은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여 미래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해 나아갈 것이라 보입니다.
우리나가 사람들은 삼성전자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항상 리스크를 고려해야 합니만, 시야를 조금 넓혀 삼성전자의 10배에 해당하는 애플에게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1994년에 개봉한 포레스트 검프의 한 장면이다.
스포츠 베팅 전문가 대런 로벨은 이런 가정을 내 놓았다.
만약 검프가 그 당시 10만 달러(약 1억 840만 원)로 구매한 애플 전체 주식의 3%를 지금까지 계속 가지고 있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해당 주식은 현재 486억 달러, 한화 약 52조 6872억 원으로 불어난다. 검프를 전 세계 부자 순위 22위에 오르게 했을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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